소프트웨어·플러그인

‘Neo Erhu’: 4000년 역사의 중국 전통 현악기 ‘얼후(Erhu)’를 이제 당신의 마스터키보드로 섬세하게 재현해 낼 수 있습니다

뮤직텔레그래프 2020. 5. 19. 14:01

사운드매직(Sound Magic)사의 최신 기술인 ‘Music Domain Synthesis’와 ‘Hybrid Modeling Technology’를 결합해 얼후(Erhu) 사운드를 완벽하게 재현해낸 제품

 

 

네오 얼후(Neo Erhu)

 

 

‘얼후(Erhu)’는 중국에서 가장 중요한 전통악기 중 하나인 4,0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현악기 입니다. 얼후는 2개의 현을 가지며 연주자는 활을 들고 수직으로 얼후를 연주합니다. 중국에서 얼후는 가장 대중적인 악기로 남녀노소 구분없이 폭넓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비록 현이 2줄 밖에 없지만 얼후를 이용하여 새와 말의 울음소리를 흉내낼 수 있을 만큼 얼후는 놀라울 정도로 표현력이 풍부한 악기 입니다. 

Neo Erhu는 Sound Magic사의 최신 가상악기(virtual instrument)로서 맥(AU 32-/64-bit, VST 32-/64-bit)과 윈도우(VST 32-/64-bit)에서 모두 작동합니다. 사운드매직사의 최신기술인 ‘Music Domain Synthesis’ 덕분으로 Neo Erhu는 전통적인 Erhu로는 표현하기 불가능했던 소리들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Neo Erhu는 전통적인 Erhu보다 확장된 범위의 반음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얼후는 30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반음계를 가지며, 이 중 오직 2개의 옥타브만이 연주에 적합한 음을 내줍니다.  Neo Erhu는 42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반음계를 가지며 3.5개의 옥타브 전체가 모두 연주에 적합한 음을 내줍니다. 이런 Neo Erhu의 확장된 범위의 반음계는 또다른 중국 전통 현악기인 ‘Zhong Hu’와 ‘Jin Hu’의 반음계 영역을 포함하며 이 들 두 악기의 소리를 재현해 낼 수 있습니다. 한편, 전통적인 Erhu는 높은 옥타브 영역에서 다소 힘이 없고 노이즈가 많이 들리는 사운드를 내주어 고음역의 음을 연주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중국 전통 오케스트라와 협연을 했을때 전통 Erhu는 한결같은 고음을 낼 수 없는 제약을 가지고 있습니다. Neo Erhu는 이런 전통적인 Erhu가 가지는 고음역대 소리의 약점을 개선하여 보다 순수하고 펀치감 있는 깊은 소리의 고음을 내어줍니다. Neo Erhu는 또한 저음부의 옥타브 영역을 확장하여 보다 생생한 저음부의 표현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전통적인 Erhu와 비교해서 Neo Erhu는 보다 향상된 다이내믹 레인지를 가지고 있어 ppp와 fff의 벨로시티 범위 내에서 연주자는 더 다채로운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얼후(Erhu) 

© Wikimedia Commons

 

 

 

 

Sound Magic사의 최근 출시된 ‘Neo Orchestra'는 사운드매직이 그동안 정교하게 제작한 현악기의 사운드 샘플들을 재생할 수 있는 AU(Audio Unit)/VST 기반의 플랫폼 입니다. 'Neo Erhu’는 VST와 AU 포맷의 플러그인이자 동시에 샘플 라이브러리로서 중국의 바이올린으로 알려진 ‘얼후(Erhu)’의 사운드를 보다 개선시켜 재현해 냅니다. 사운드매직사의 ‘Music Domain Synthesis’와 ‘Hybrid Modeling Technology’에 힘입어 Neo Erhu는 연주자에게 새로운 차원의 전통 현악기 사운드를 제공하고 동시에 새로운 영역의 사운드로의 문을 활짝 열어주었습니다.  

 

 

 

 

네오 오케스트라(Neo Orchestra)

 

 

 

사운드 엔진

Neo Erhu는 ‘Music Domain Synthesis’와 ‘Hybrid Modeling Technology’를 기반으로한 가상악기(virtual instrument) 입니다. Sound Magic사는 Neo Erhu 우선 Music Domain Synthesis를 적용하여 오리지널 Erhu 사운드를 재현해 내었고 그 다음으로 Hybrid Modeling Technology를 사용해 오리지널 얼후사운드의 표현력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Music Domain Synthesis는 디지털 악기 개발에 사용되는 완전히 새로운 방법의 기술 입니다. 기존의 샘플링(sampling) 및 모델링(modeling) 방법과 달리 “무에서 유”(소리 재현 과정에서 실제 악기에 의존하지 않음)를 창조함으로써 디지털 악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Music Domain Synthesis는 샘플링 및 모델링 방법이 가지는 제한을 제거하여 새로운 유형의 디지털 악기를 보다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Hybrid Modeling Technology는 Sampling과 Physical Modeling의 장점을 모두 융합한 기술 입니다. 샘플링은 악기의 소리를 마치 사진을 찍는 방법으로 재현해내 그 소리가 실제 악기 처럼 들리지만 샘플링된 소리는 사용자가 임의로 변형시키기가 좀 힘듭니다. 반면에 피지컬모델링은 악기 소리를 수학적 모델에 근거하여 분석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소리를 좀 더 수월하게 변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피지컬모델링으로 재현된 악기 소리의 음역 범위는 악기 모델에 따라 제한됩니다.        

 

 

 

 

Neo Erhu 특징

Neo Erhu는 샘플마다 각각 다른 벨로시티 레이어(velocity layers)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네오얼후는 전통적인 얼후에 비해 확장된 음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얼후는 30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음역을 가지고 있으나 네오얼후는 42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음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확장된 음역은 다른 중국의 전통 현악기인 Zhong Hu와 Jin Hu의 음역을 커버합니다. 또한, 네오얼후는 고음역에서 전통적인 얼후 보다 훨씬 적은 노이즈를 발생시킵니다. 

 

 

Legato control

이제 Neo Orchestra를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네오 오케스트라의 Modeling Legato control에서 사용자는 Time값과 레가토 curve를 임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레가토 curve는 연주되는 레가토 사운드에 서로 다른 표현 효과를 창출해내 사용자는 상황에 따른 보다 사실적인 레가토 사운드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Dynamics control

Dynamics 컨트롤 패널에는 7 개의 벨로 시티 커브가 있으며 여기서 설정한 값은 연주자의 연주에 대한 응답 속도와 사운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연주하는 악기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MIDI 키보드의 영역에 따라 그 다이나믹의 정도를 지정할 수 있는 Keboard Tracking 기능이 있습니다.

 

 

Harmonics control

네오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강력한 기능 중 하나인 Harmonics 컨트롤에서 사용자는 Neo Erhu의 전체적인 사운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key harmonics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Harmonics 컨트롤로 사용자는 연주되는 사운드의 하모닉스 구성을 직접 변경할 수 있습니다. 

 

 

EQ control

네오 오케스트라에는 5밴드 파라메트릭 EQ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Q 컨트롤을 켜고 화면에 있는 둥근 점을 클릭하면 새로운 밴드의 EQ가 생성 됩니다. 사용자는 EQ를 사용하여 연주되는 소리를 마음대로 보정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상태로 좌우로 움직여 bandwidth(혹은 Q)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아이콘을 위아래로 이동시켜 볼륨의 boost값을 dB단위로 조절합니다.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좌우로 이동하면 주파수값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Vibrato control

Vibrato 컨트롤을 사용하여 사용자는 비브라토와 트레몰로의 speed와 depth를 임의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Human값을 변경하여 연주되는 비브라토를 보다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Envelope control

Envelope control에서 사용자는 간단한 클릭 앤 드래그(click and drag)로 재생중인 사운드의 ADSR 인벨로프 커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Time값 및 Stage 설정에 따라 미세 조정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Reverb control

네오 오케스트라에 있는 Reverb control은 Sound Magic사의 유명한 ‘Neo Reverb’의 라이트 버전(lite version) 입니다. 이 리버브 컨트롤은 convolution과 algorithm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프로페셔널 리버브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Virtual 3D Stage

Virtual 3D Stage에서는 화면에서 커서를 끌어 악기를 자유롭게 패닝 할 수 있으며 사운드에 3D 오디오 효과가 생성됩니다. 이 Virtual 3D Stage는 실제 공간에서 시뮬레이션 된 사운드 로컬라이제이션(Sound Localization)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실제에 가까운 사운드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같은  여러대의 악기가 동시에 연주되는 상황에서 특정 한 악기의 위치를 패닝할 필요가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 되어 질 수 있습니다.

 

 

 

 

Neo Erhu 사운드

한마디로, Neo Erhu의 사운드는 매우 사실적입니다. 만약 당신이 네오 오케스트라의 Modeling Legato Contol을 적절히 다루는 방법을 안다면, 당신은 이 오래된 중국 전통 현악기의 그 어떤 섬세한 표현도 놓치지 않고 연주할 수 있습니다. Sound Magic사의 모델링 레가토 컨트롤을 익히는 것은 아주 쉬운일은 아닐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일단 이 모델링 레가토 컨트롤에 익숙해진다면, 당신은 실시간으로 연주되는 음의 사이사이를 매우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레가토 효과로 메꾸어 소리에 엄청난 사실감을 줄 것입니다. Neo Erhu의 사실적인 사운드에 기여하는 또 다른 요인은 바로 네오 오케스트라의 Hybrid Vibrato Contol에 있습니다. 당신은 비브라토가 없는 사운드로 시작해서 depth와 rate값을 실시간으로 조절해 비브라토의 여운이 있는 사운드로 끝낼 수 있습니다. 혹은, 당신은 비브라토 섹션에 있는 Human값을 변경하는 동안 동시에 트레몰로의 speed를 실시간으로 변경하여 당신의 소리에 보다 사실감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Neo Erhu는 당신의 사운드를 보다 세밀하게 에디팅할 수 있게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5 밴드 파라메트릭 EQ와 Harmonics 컨트롤을 사용하여 당신은 간단히 놉(knob)을 돌리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사운드의 음색을 빠르게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네오 오케스트라의 Scala Tuning System을 사용하여 당신이 연주하는 하나하나의 음에 각기 다른 튜닝을 적용하여 음색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한편, Performance Key Switch 시스템을 이용하여 10개가 넘는 얼후의 전통적인 테크닉을 실시간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테크닉들은 그 어떤 음질이나 컨트롤 효율성의 저하를 초래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연주됩니다.  

 

만약 당신이 매우 사실적이고 다양하고 섬세한 표현이 가능한 민속악기(ethnic instrument)의 사운드를 당신의 오디오 트랙에 담고 싶다면 Neo Erhu는 매우 훌륭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현재 $99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 Neo Erhu의 소리는 가격대 성능비로 봤을 때 매우 훌륭하다는 생각입니다. 

 

 

 

 

제품 특징

  • Music Domain Synthesis 기술을 기반으로 만든 샘플, 1,200개가 넘는 샘플, 2 GB의 샘플 데이터
  • 대표적인 중국 전통 현악기인 Erhu, Zhong Hu, 그리고 Jin Hu의 사운드를 모두 포함
  • 모델링으로 구현된 비브라토, 레가토, 트레몰로, 글라이드, 그리고 글리산도 기법
  • 대부분의 테크닉에 Round Robin 방식 적용
  • 혁신적인 Performance Key Switch 시스템
  • 고품질의 리버브와 EQ가 제공됨
  • 세밀한 조절이 가능한 Envelope system 
  • 여러개의 서로 다른 튜닝시스템을 에뮬레이션 한 Scala Tuning System
  • DFD/RAM 시스템으로 사용자가 리소스를 재배치할 수 있으며 모든 개인 프로젝트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장함
  • 스탠더드 해상도와 4K 해상도에서 서로 다른 GUI 모드를 적용할 수 있음

 

 

 

가격 정보:

 

$99.00 USD (미화 99 달러)

 

(이 가격은 Sale Event 할인이 적용된 가격입니다. 원래 가격은 미화 $169.00 입니다.)

 

*이 곳에서 ‘Neo Erhu’를 구입하세요: 여기

 

 

 

 

Sound Magic Co. Ltd 2007 년에 설립 Sound Magic Co., Ltd. 가상 악기 DSP 소프트웨어의 주요 개척자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Sound Magic Co., Ltd. 중국 베이징에서 초라하게 시작하여 현재는 세계에 지사를 두고 있는 20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는 규모있는 회사 입니다. Sound Magic Co., Ltd. 캘리포니아 애너하임과 런던에 각각 사무소를 두고 세계의 유능한 엔지니어, 개발자, 음악가 창작자와 협력하여 다양성과 노력을 기반으로 뛰어난 제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Neo Erhu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