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플러그인

‘Atomic Reverb’: 공간에 대한 혁신적인 재해석을 적용한 보다 진화된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작동되는 새로운 리버브 플러그인

뮤직텔레그래프 2020. 7. 30. 11:59

높은 수준의 커스터마이징과 다양한 종류의 파라메터 컨트롤을 통해 상상속에서만 가능했던 다양한 리버브 효과들을 만들어낸다 

 

 

Atomic Reverb 메인 컨트롤 화면

 

독일 MolecularBytes사의 Atomic Reverb는 혁신적인 룸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설계된 리버브 플러그인이며, VST 2, VST 3, AudioUnits을 지원합니다. Atomic Reverb는 ‘실제 룸 임펄스 응답’(real room impulse-responses)의 실험 과정에서 얻은 170개가 넘는 서로 다른 ‘초기 반향’(Early Reflection)의 결과물들을 반영했으며, ‘후기 리버브’(reverb tail), ‘흡음 효과’(wall-absorption effects), ‘복잡한 변조’(complex modulations), 그리고 ‘게이트 처리된 리버브 테일의 길이’(gated tail length)에 대한 다양한 알고리즘(algorithm)을 제공합니다. 특히 ‘초기 반향’과 ‘후기 리버브’에 관한 높은 수준의 사용자 설정 기능들은 아주 미묘한 보컬 리버브에서 부터 깊고 풍부한 광활한 공간 리버브 까지 전체 스펙트럼에 걸쳐 다양한 소리의 리버브를 아주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Atomic Reverb는 현재 많은 수의 회사들이 사용하는 ‘convolution’ 혹은 ‘impulse-response’와 같은 리버브 재생의 정적 모델(static model)의 기술을 채택하는 대신에, 실제 현실에서 발생하는 이동중인 음파의 다양한 변조를 시뮬레이션하여 보다 깊고, 섬세하고 미묘한, 그리고 리버브 테일 하나하나의 묘사까지 가능한 실제와 가장 가까운 리버브를 구현해 냅니다. 사용자는 Atomic Reverb가 제공하는 ‘room-size’, ‘room-width’, ‘stereo-position’과 같은 일반적인 파라메터들 뿐만 아니라 ‘different damping parameters’, ‘5-channel EQ’ 그리고 ‘spectrum-analyzer’ 등의   컨트롤 등을 통해 개인의 취향에 맞도록 사운드 컬러(sound color)를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최고 품질의 리버브 사운드를 유지하기 위해 Atomic Reverb는 내부 64 비트 신호 처리를 기반으로 작동되며, 사용자는 옵션으로 제공되는 ‘2x oversampling’ 처리를 선택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Atomic Reverb는 240개의 사전설정된 프리셋을 제공하며, 이 프리셋들은 직관적으로 수정가능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최고 품질의 리버브를 단 시간내에 제작할 수 있도록 높은 생산성을 제공합니다.

 

 

 

 

 

메인 구조와 주요 기능들

기본 컨트롤 패널은 ‘Overview’ 모드(mode) 설정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패널위의 버튼을 클릭하여 'Detail - General/Room’ 또는 'Detail - Damping/EQ’ 모드로 전환할  있습니다. 각각의 ‘Detail’ 모드는 ‘Overview’ 모드에서 다루지 않는 리버브 제어를 위한 파라미터들을 제공하며, 이러한 파라미터들은 리버브 구조에 정밀하거나 혹은 드라마틱한 변형을 적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Atomic Reverb 사용법을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해 인터페이스의 주요 기능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리버브, 이퀄라이저, 댐핑의 특성들을 보여주는 화면

 

인터페이스 상단의 화면은 리버브, 이퀄라이저, 그리고 댐핑(damping) 특성들을 보여줍니다. 화면 좌측의 디스플레이는 리버브의 존속 시간’(duration of reverb), ‘스테레오 넓이’(stereo width), ‘반향되지 않은 드라이 시그널의 음량’(amplitude of the direct/dry signal), ‘초기 반향과 리버브 테일의 정보’, 그리고 스테레오 드라이 시그널(D) 스테레오 반향된(wet = reverberated) 시그널(W) 아웃풋 레벨 보여 줍니다. 화면 우측의 디스플레이는 ‘EQ 곡선’(curve of the EQ), ‘댐핑 세팅’, 그리고 처리된 신호에 대한 스펙트럼 분석기(spectrum-analyzer)’ 보여 줍니다. 스펙트럼 분석기는 선택적으로 EQ  damping 파라미터를 설정하는 동안 처리된 신호의 주파수를 모니터링 하는데 유용합니다.

 

 

 

Properties and Parameter 페이지 중 ‘Overview’ 페이지

 

‘Properties and Parameter’페이지는 리버브 프리셋을 편집하기 위한 다양한 종류의 버튼과 컨트롤로 구성되어 있으며, ‘Overview’, ‘Detail - General/Room’, 그리고 ‘Detail - Damping/EQ’  3개의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Overview' 기본으로 설정된 파라미터들로 구성된 페이지 이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파라미터들에 대한 액세스를 지원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리버브 (reverb room) 결정 하도록 합니다. ‘Overview' 페이지의  컨트롤은 ‘Detail' 페이지들의 해당 컨트롤을 가져온 것입니다. ‘Overview’ 페이지에 포함되지 않은 파라미터들은 ‘Detail’ 페이지들을 통해 접근 가능 합니다. 

 

 

 

Properties and Parameter 페이지 중 ‘Detail - General/Room’ 페이지

 

‘Detail - General/Room’ 페이지에 있는 파라미터들은 리버브 특성에 따라 ‘General’ (general preset properties), ‘Room’ (room properties), ‘ER’ (properties of the early reflections), 그리고 ‘Tail’ (properties of the reverb-tail)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집니다. 하단의 ER 메뉴바에서 사용자는 룸의 종류를 선택하여 특정 종류의 초기반향(early reflection) 시뮬레이션   있습니다. Atomic Reverb 리버브 테일(reverb tail) 계산하는 ‘Type-D’, ‘Type-R’ 두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Type-D’(“Dense”) 초기의 거친 반향(initial coarse reflections) 없이 즉시 완전한 확산 리버브 테일(full diffuse reverb tail) 생성하며  어택 타임(attack time)  흡음(absorption) 허용하지만 변조(modulation) 허용하지 않습니다. Type-R (“Room”)에서는 방의 크기에 따라 확산 리버브 테일이 증가하면서 초기의 거친 반향이 생성되고 변조  희소한 어택(sparse attack) 허용되지만 흡음은 없습니다. ‘Stretch’ 파라미터는 이미 설정된  사이즈에 미세 조정을 적용해 초기 반향의 소리를 변화시킬  사용됩니다. ‘Gate Thres.’ 파라미터는 게이트 처리된 리버브의 역치점(a threshold for gated reverberation)’ 의미하며 주로 스네어 드럼과 같은 퍼커션 계열의 악기에 적용되어 포화되었지만 길지 않은 리버브(saturated but not-too-long reverb) 생성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Type-D' 리버브 테일에만 사용되는 ‘Absorption' 파라미터는 실내 벽의 흡음 강도를 제어하고 ‘Type-R' 리버브 테일에만 사용되는 ‘Movement' 파라미터는 실내 공기 이동의 강도를 제어합니다. 

 

 

 

Properties and Parameter 페이지 중 ‘Detail - Damping/EQ’ 페이지

 

‘Detail - Damping/EQ’ 페이지에서 damping  EQ 속성은 방의 주파수 응답(frequency response) 결정합니다. 상단의 'Damp low/mid’ 스위치는 저음 또는 중음 주파수의 댐핑 여부를 결정합니다. 댐핑된 주파수 영역은 댐핑되지 않은 영역보다  짧은 감쇠 시간(decay time) 가집니다.  ‘Damp L/M’  ‘Damp High’ 각각 저음 또는 중음  고주파 댐핑 레벨을 제어합니다.   가지 파라미터는 선택된  주파수 범위의 감쇠 강도(attenuation strength) 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Range L/M’ ‘Range High’ 댐핑이 수행되는 주파수 범위를 지정할  사용됩니다.  파라메터들은 룸의 특성(room character) 미세 조정할  사용됩니다. 한편, EQ 파라미터들의 세팅은 리버브 사운드의 컬러를 결정합니다. Atomic Reverb EQ 리버브 프로세싱이 끝난 시그널만 처리하므로, EQ 오직 리버브 처리된 시그널의 소리만 변형시킬  있습니다. 

 

 

 

Preset selection and handling 메뉴

Atomic Reverb 프리셋(presets) 메인 메모리에 저장합니다. 결과적으로, 사용자는 어떠한 종류의 DAW VST 호스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던지 간에 플러그인 내부의 어디에서나 자신이 저장한 프리셋을   있습니다. ‘Preset selection and handling’ 메뉴 상단에 있는 ‘Fact’ 혹은 ‘User’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는 기본 설정 프리셋’(factory presets) 사용자가 만든 프리셋’(user-created presets) 접근   있습니다.   

 

 

 

 

 

 

 

 

 

 

 

 

 

 

 

 

 

 

 

 

 

 

Atomic Reverb MIDI 이벤트를 통한 파라미터 제어를 지원하므로, 사용자는 다양한 파라미터 노브(knob) 다른 MIDI 컨트롤러에 지정할  있습니다. Atomic Reverb Windows 시스템에서 독립형 애플리케이션으로 실행될  있습니다. 

 

 

 

 

 

 

 

Features

  • 최고급 품질의 부드럽고 조밀한 리버브 테일(reverb tail)과 다양한 리버브 변조 기능
  • 낮은 CPU 점유율 (100개 이상의 작업들을 동시에 할 수 있음)
  • 무한 밀도의 리버브 테일 (선택 사항, sample rate에 의해 제한됨)
  • 이중 정밀도(Double precision), 완전한 64비트 내부 신호 처리와 2x 오버샘플링 지원
  • 제로(‘0’) 레이턴시
  • 룸 크기 재구성(Room-Size reconstructions) 및 공간 에뮬레이션(Spatial emulation)
  • 통합된 MIDI 컨트롤(MIDI-Learn)
  • 조절 가능한 게이트 리버브 지속시간(Adjustable gated reverb duration)
  • 5 밴드 EQ와 스펙트럼 애널라이저(5-Band EQ with Spectrum Analyzer)
  • 개별 룸 사운드 제작을 위한 170개 이상의 편집가능한 초기반향(early reflection) 표본들
  • 240개의 팩토리 프리셋(factory presets)
  • 프리셋 브라우저, 유저 및 팩토리 프리셋 grouping 기능, clipboard에 프리셋을 copy&paste 할 수 있는 기능
  • A/B 프로그램 비교 청취 기능(A/B program comparison), UNDO, REDO 기능
  • 사용하기 쉬운 ‘One-page’ 유저 인터페이스
  • 리버브와 EQ세팅을 그래픽으로 시각화
  • 크기 조절이 가능한 유저 인터페이스와 2개의 서로 다른 스킨 제공
  • 실행 가능한 독립형 애플리케이션 (윈도우에서만 가능)

 

 

 

 

가격 정보:

 

 

€69.00 EUR (69 유로)

 

 

 

*macOS 및 Windows 용 데모버전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 

 

 

 

 

 

 

MolecularBytes GbR. 1990 년대 초부터 음악  오디오 소프트웨어 개발에 참여해온 쌍둥이 형제 AndrÈ Hugenroth Frank Hugenroth 의해 MolecularBytes GbR. 설립되었습니다. MolecularBytes라는 이름으로 2005 말에 preview 버전의 elastic audio software 출시되었습니다. 최초의 상용 제품은 “AtomicReverb”였으며, 곧이어  “AtomicTransient" 발표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펙트 플러그인 외에도 현재 오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인  "Membrane" 완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Atomic Reverb'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