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의 오디오 플러그인 개발자이자 샘플 제작자인 Aqeel Aadam은 최근 ‘Ridgewalk’의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Ridgewalk는 모든 오디오를 재해석하고 재구성하여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독특한 방식으로 사운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동적 그래뉼라 루퍼(wandering granular looper) 입니다. Ridgewalk를 사용하면 샘플의 미세한 순간 사이를 오가며 무한한 사운드스케이프를 만들거나, 실시간으로 오디오를 늘리거나 압축하는 동시에 새로운 입력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녹음할 수 있습니다. Ridgewalk는 유연한 사용을 위한 모듈식 도구로 설계되었습니다. 이는 당신의 작곡을 연주할 때 함께 협업하거나, 독특한 보조 분위기를 더해 믹스를 깊이 있게 만드는 마무리 터치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Ridgewalk는 Ableton CV 또는 Bitwig LFOs와 같은 모듈레이터와 완벽하게 호환되어 사용자의 시야를 더욱 넓힙니다.

Ridgewalk는 루퍼(looper)이자 동시에 그래뉼라 엔진(granular engine) 입니다. 이것은 사용자로 하여금 단일 버퍼(buffer)의 내용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디오는 공유 버퍼에 녹음되거나 로드된 다음, 동기화된 동작으로 움직이는 마이크로루퍼(microlooper) 클러스터에 의해 재합성(resynthesize) 됩니다. 출력은 단일 오디오 버퍼를 순회하는 독립적인 마이크로루퍼 세트에 의해 생성됩니다. 오디오 버퍼는 자유롭게 녹음하고, 오버더빙하고,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으며, 마이크로루퍼는 부드럽고 즉각적으로 전환됩니다. 루퍼는 설정을 공유하고 함께 움직이지만, 동기화되지 않고 독립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루퍼의 크기, 동작, 시간 경과에 따른 버퍼 내의 움직임을 제어함으로써 이전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실시간으로 오디오를 자유롭게 재구성하고 재해석할 수 있습니다. Ridgewalk는 즉각적인 사운드스케이프 머신부터 샘플을 뒤집고 늘리는 독특한 방법을 제공하는 툴까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Ridgewalk는 유연한 모듈식 도구로, 그 사운드의 깊이는 사용자가 탐험하고 싶은 만큼 확장됩니다. 이 제품은 앰비언스 생성기, 비전통적인 루퍼, 딜레이, 영감 제조기(inspiration machine) 등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Ridgewalk는 트랙에서 직접 이펙트로 사용되거나, 리버브 또는 딜레이와 유사한 send effect로 사용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Ridgewalk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버퍼 섹션(Buffer section), 루퍼 섹션(Looper section), 그리고 탐색 섹션(Traversal section)의 세 가지 섹션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버퍼 섹션의 컨트롤은 오디오를 캡처하는 단일 버퍼의 크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버퍼 크기와 오디오 녹음 또는 로드 기술을 제어합니다. 오디오는 다양한 방법으로 녹음하거나 가져올 수 있습니다. 녹음되거나 가져온 오디오는 프로젝트를 다시 로드할 때 저장되고 유지됩니다. 초기 녹음이 이루어지면 후속 녹음에서는 오버더빙된 레이어가 생성됩니다. 여기서는 두 가지 오버더빙 옵션이 있습니다: 1) 피드백(Feedback): 기존 오디오가 0%(피드백 없음)에서 100%(완전한 피드백)까지의 비율로 새 녹음으로 피드백되는 전통적인 피드백 기반 오버더빙. 2) 사이드체인(Sidechain): 녹음된 오디오가 기존 오디오를 오버레이(overlay)하고 압축하는 사이드체인 기반 오버더빙. 컴프레싱 비율 범위는 1:1 에서 1:10.

루퍼 섹션(Looper section)은 버퍼에서 재생을 제공하는 루퍼 클러스터를 제어합니다. 마이크로루퍼 그룹은 Ridgewalk의 출력을 제공하고 함께 버퍼를 탐색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루퍼 크기 및 동작 등을 제어합니다: 1) Size: 루퍼의 크기(초 단위 또는 템포 동기화 음악 증가분 단위)를 제어합니다. 루퍼의 크기는 버퍼 크기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2) Blur: 루퍼 사이의 크로스페이드(crossfade) 양을 0%에서 50%까지 제어하고, 50% 이상에서는 크기와 깊이가 증가하는 리버브가 도입됩니다. 3) Amount: 재생되는 루퍼의 수(1개 부터 7개 까지)를 제어합니다.
탐색 섹션(Traversal section) 컨트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루퍼가 버퍼에 배치되는 위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루퍼는 버퍼를 통해 순차적이고 예측 가능하게 이동할 수 있고, 버퍼의 길이를 구불구불하게 하거나, 사용자가 지시한 위치에 정확하게 위치할 수 있습니다. 이 섹션에서는 마이크로루퍼가 버퍼에 위치하는 방법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버퍼를 탐색하는 방법을 제어합니다: 1) Movement: 시간이 지남에 따라 루퍼의 위치가 어떻게 변경되는지 결정합니다. 2) Wander: 루퍼가 브라운 운동을 통해 앞뒤로 무작위로 이동합니다. 이 동작의 속도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Forward: 루퍼는 주어진 시간 동안 선형적으로 앞으로 이동합니다. 4) Backward: 루퍼는 주어진 시간 동안 선형적으로 뒤로 이동합니다. 5) Ping-pong: 루퍼는 주어진 시간 내에 앞뒤로 이동합니다. 6) Manual: 비주얼라이저(visualizer)를 클릭하거나 탭하여 루퍼 위치를 직접 제어할 수 있습니다. 7) External: 루퍼 위치는 EXTERNAL MOTION 파라미터를 통해 맞춤형 모듈레이션 또는 자동화(automation)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제품 특징
- Ridgewalk: 루퍼(looper)이자 동시에 그래뉼라 엔진(granular engine)
- 유연한 사용을 위해 모듈식 도구로 설계됨.
- 두 가지 테크닉을 통한 녹음: 1) 입력 볼륨 감지를 통한 자동 녹음; 2) 무한녹음이 가능한 클래식 래칭(latching)녹음
- 기존 피드백 더빙 또는 고유한 사이드체인 더빙을 통해 기존 오디오 위에 자유롭게 오버더빙 가능.
- 각 오버더빙은 새 레이어를 생성하며, 이 레이어 사이를 원활하게 이동하고 이전 버전의 오디오로 되돌릴 수 있음.
- Wet 및 Dry 볼륨에 대한 독립적인 볼륨 제어
- Hold time: 루퍼 재생은 시작된 후 설정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일시 중지될 수 있음. 이를 통해 Ridgewalk는 이상한 리버브나 딜레이처럼 응답할 수 있음.
- Reverse: 역방향 재생이 가능하며 오디오도 역방향으로 녹음할 수 있음.
- 루퍼는 버퍼의 미세한 조각부터 전체 크기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BPM과 동기화될 수 있음.
- Drift: 루퍼 크기와 위치 지정은 무작위로 독립적으로 비동기화되어 변형과 예측 불가능성을 추가할 수 있음.
- Blur: 앰비언스(ambience)를 높이기 위한 원스톱 상점 — 이는 루퍼 크로스페이딩을 제어하고 리버브를 도입함.
시스템 요구사항
Mac
- macOS 10.13 혹은 그 이상의 버전
- Intel 및 Apple M1/M2 칩 지원
- 64-bit
- VST3 / AU / CLAP 형식 지원
Windows
- Windows 10 혹은 그 이상의 버전
- 64-bit
- VST3 / CLAP 형식 지원
* Ridgewalk는 초기 승인(initial authorization)을 위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이후에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Ridgewalk는 iOS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App Store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 클릭).
가격 정보
미화 $50 달러
* Ridgewalk 평가판(trial versio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 제품의 평가판 목록을 확인하세요. 평가판 모드에서는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주기적인 오디오 끊김 현상이 발생합니다.
Introduction
Video Manual

Aqeel Aadam 소개 (https://aqeelaadam.gumroad.com/)
Aqeel Aadam은 미국의 작곡가이자 샘플 제작자이며, 플러그인 개발자이기도 합니다. 그는 호기심이 많고 개방적인 사람들을 위한 오디오 도구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