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플러그인

캐나다 Accurate Sound사의 ‘Digital Room Correction Calibration Service’: 과학에 기반한 원격 룸 보정 서비스로 균일하고 선명한 저음 응답과 향상된 3D 사운드 이미지를 제공

뮤직텔레그래프 2023. 1. 31. 21:22

 

캐나다의 전문 캘리브레이션(calibration) 서비스 제공업체이자 오디오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Accurate Sound사의 ‘Digital Room Correction(DRC) calibration service’ 소개합니다. DRC calibration service 과학에 기반한 원격 보정 서비스로, 균일하고 선명한 베이스 응답과 사운드의 향상된 3D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서비스는 회사가 최적의 DRC 필터를 계산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의 방의 물리적 치수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독특한 서비스 입니다. 

 

회사의 과학 기반 접근법은 저음 주파수를 완전히 보정(correction)하여 디퓨저(diffuser) 통한 보정의 양을 줄이고, 디퓨저를 거친 직접음(direct sound) 보정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는 라우드스피커(loudspeaker) 특성을 변경하지 않고도 균일하고 명확한 저음 응답을 얻을 있습니다. 또한, 라우드스피커와 응답이 주파수 시간 영역에서 모두 동일하게 되므로 사운드의 3D 이미지가 향상 됩니다. 결과, 클라이언트는 보다 선명하고 집중된 스테레오 팬텀 센터 이미지(stereo phantom center image) 경험할 있습니다.

 

 

 

 

디지털 보정(digital room correction) 필요한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룸은 모드(room modes)"라는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모드는 베이스 사운드의 균일성(evenness) 영향을 미치는데, 어떤 저음은 사라지고 다른 저음은 너무 크게 들립니다. 현실은 당신의 라우드스피커가 아니라 당신의 방이 저음 주파수를 제어한다는 점입니다. 저명한 음향학자인 Floyd Toole수년에 걸쳐 많은 방을 조사한 결과 80% 방이 심각한 저음 착색(bass coloration) 가지고 있다고 추정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포럼에서 자신의 연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음질에 대한 우리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30% 저음 퍼포먼스(bass performance) 관련이 있다. 따라서 모든 라우드스피커는 저음 주파수를 적절하게 처리하는 Room EQ 이후에 나은 소리를 있다.

 

 

 

DRC 캘리스레이션 서비스 사례: Chris Connaker의 보정된 Wilson Alexia Series 2 시스템

 

 

DRC 캘리브레이션 서비스 사례: Mark Specht의 보정된 TAD CE1 시스템 및 4 subs

 

DRC 캘리브레이션 서비스의 주요 목적은정확한 사운드’(accurate sound) 재생(reproduction) 있습니다. 정확한 사운드를 설명하는 데에는 가지 관점이 있습니다. 첫째, 주관적 관점으로 정확한 사운드를 설명하면 정확한 사운드란 우리 귀에 도달하는 소리가 녹음된 내용과 최대한 일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객관적 관점에서 정확한 사운드란 주파수와 타이밍 응답 왜곡 없이 청취 위치에서 우리 귀에 도달하는 소리를 의미합니다. 우리는 디지털 오디오 시대를 살면서 위상 변이(phase shift) 없는 평탄한 주파수 응답을 측정하거나 듣는 익숙합니다. 그러나 실내 라우드스피커의 경우, 우리 귀에 도달하는 신호는 주파수와 시간 영역 모두에서 이상적인 응답과는 거리가 소리를 들려줍니다. 회사는 청취 위치에서 우리 귀로 들어오는 신호를 주파수나 시간 영역 왜곡 없이 정확하게 재생할 있다고 말합니다. 객관적인 측정 외에도, 주관적인 청취를 통해 정확한 사운드의 재생은어떠한 소리가 나야 한다라는 기준을 회사는 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방에 있는 라우드스피커의 관점으로 정한 기준 입니다.

 

 

 

방의 전이 주파수(A room’s transition frequency)

 

위의 그림에서 있듯이, 300Hz 방의 전이 주파수(transition frequency) 아래에서 저음 응답은 방의 위치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300Hz 이상에서는 라우드스피커가 우리가 인지하는 주파수 영역의 응답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방의 전이 주파수 아래에서 모드(room modes), 정재파(standing waves) 공진(room resonances) 사운드를 지배하므로 룸이 저주파 응답을 제어할 있습니다. 이것이 청취실 내에서 저음 응답이 고르지 못한 이유입니다.

 

Accurate Sound사의 DRC (Digital Room Correction)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음향 측정이 완료되면, DRC 소프트웨어가 최소 위상 응답(minimum phase response) 추출합니다. 그런 다음, 진폭 응답(amplutude response) 반전하고 이를 측정된 응답에 필터로 적용하면 평탄한 주파수 응답이 됩니다. 진폭 응답을 EQ’ing하면 위상 응답은 최소 위상 시스템이기 때문에 조정됩니다. 그런 다음 DRC 소프트웨어는 최소 위상 보정과는 별도로 과도한 위상(excess phase, : low-frequency room reflections) 응답을 최소 위상 응답으로 보정하여 청취 영역 전체에서 이상적인 저주파 위상 응답으로 끝냅니다. 

 

 

 

 

 

가격 정보

$750 USD (소비자 오디오 사운드 시스템을 위한 Digital Room Correction (DRC) 고정 요금)

 

요금은 다음의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 하나의 시스템에 대한 룸 이펙트를 염두해 두면서 톤 응답에 대한 개인 선호도에 맞게 설계된 최대 6개의 맞춤형 DSP(Digital Signal Processing) FIR 필터 제공. 모든 과정은 점진적이고 반복적 입니다.
  • 대상 설계(target design), 주파수 의존 창(frequency dependent windowing) 설정 등을 포함한 모든 설계 아티팩트는 프로세스가 끝날 때 전달됩니다.
  • 클라이언트가 따라할 수 있도록 분석, 설계 및 필터 생성 프로세스를 안내하기 위한 측정값을 사용한 짧은 비디오가 제공됩니다. 이 비디오에는 추가 실험을 위한 팁과 요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ccurate Sound사는 상업용 및 소비자용 오디오 사운드 시스템을 업계 표준에 맞추기 위해 원격 DSP (Digital Signal Processing) 보정 서비스를 최초로 제공했습니다. 모든 과정은 어렵지 않고 쉽습니다.

 

서비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신의 방에 있는 라우드스피커를 측정하세요 - 회사가 도와줄 수 있습니다!
  2. 회사에 측정 파일, 룸 치수 및 사진을 보내세요.
  3. 회사는 가능한 최고의 FIR DRC 필터를 설계합니다.
  4. FIR 보정 필터를 당신의 음악 플레이어에 로드합니다.
  5. 회사는 귀하의 선호도에 따라 음색 반응을 미세 조정합니다.
  6. 긴장을 풀고 음악을 즐기시면 됩니다.

 

 

 

‘Digital Room Correction calibration service’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

 

 

 

 

 

 

 

 

 

 

Accurate Sound 소개 (https://accuratesound.ca)

Accurate Sound 캐나다에 기반을 전문 캘리브레이션 서비스 제공업체이자 오디오 소프트웨어 개발사 입니다. 우리는 헤드폰 룸에 관련된 세팅을 보정하여 세계의 사용자가 스튜디오 품질의 사운드를 경험할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Accurate Sound사의 설립자인 Mitch Barnett 10 동안 전문 녹음 믹싱 엔지니어로, 25 이상 전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설계자로 일했습니다. 그는 35 동안 룸에서 라우드스피커를 EQ’ing 해왔고, 지난 2 동안 175 이상의 DSP 캘리브레이션을 수행했습니다.